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주택기간 확인방법 간단히

by 랄키 2021. 11. 14.

무주택기간이 길면 청약 당첨 시 가점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과거에 한번도 집을 소유하지 않았고 현재 무주택인 경우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요건이 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자격요건은 피말리는 부동산 시장에서 한줄기 빛처럼 어쩌면 우리에게 집을 줄 수 있는 제도이기도 합니다. 이렇기에 무주택기간 확인방법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무주택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아셔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 내용 꼼꼼하게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주택기간의 개념

말그대로 주택을 소유하지 않는 기간입니다. 예를 들어 평생 주택이 없다가 중간에 주택이 생겼다가 다시 정리하는 경우에도 무주택이 될 수 있습니다만 그 기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이 기간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청약 가점과 아파트 조합원 모집요건때문입니다.

 

무주택기간이 얼마 되지 않으면 청약 점수가 작고 일부에 따라서는 아파트 조합원 모집 요건에 해당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아파트 조합원이었다가 이러한 자격 요건이 맞지 않아서 튕겨져 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말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먼저 무주택기간이라는 것을 제대로 이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전월세도 무주택일까요? 당연히 해당이 됩니다. 여기서 주택 소유에 개념은 등기부등본이 본인의 이름이 올라가는 것을 소유라고 이야기를 하며 주택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여태까지 전월세에 사셨다면 그 기간 자체가 무주택 기간입니다.

 

 

무주택기간 확인방법

무주택기간 확인방법은 본인이 언제 집을 소유했고 팔았는지 정확하게 알면 됩니다. 그렇다면 보통 집은 성인 이후에 많이 보유하게 되므로 기준 나이에 대해서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무주택기간 확인방법에 기준은 바로 만 30세부터 해당이 됩니다. 몰론 예외도 있습니다. 결혼을 한 경우에는 혼인한 시점부터 무주택기간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 30세 이하에 집을 보유했다가 35살에 집을 매도하여 무주택이 되고 2년이 지난 후에는 무주택기간이 몇 년일까요? 이런 경우에는 당연히 매도한 시점으로 보게 됩니다. 또 다른 경우에는 만 30세 이하때 집을 보유했다가 그 때 팔아버리는 경우는 어떨까요? 만 30세 이하더라도 그 당시 나이 기준으로 무주택 기간을 산정하게 됩니다.

 

 

조금 복잡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무주택기간 확인방법은 청약을 넣거나 아파트 조합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필수적으로 체크를 하셔야만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아마 조금 더 이해가 쉬울 수 있습니다. 어렵다고 피하지마시고 정확하게 무주택기간 확인방법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무주택기간 확인방법을 한번 더 체크하는 방법

본인의 사례가 특수한 케이스가 있거나 혹은 스스로 못 미더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무주택기간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무주택기간별 점수가 어느 정도인지도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주택기간 확인방법 계산기로 하시고 싶다면 아래 링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약홈 홈페이지 청약가점계산 간단하게 하는 방법

 

 

청약홈에는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무주택기간 확인방법 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청약확인, 모집공고를 전국 단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청약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경우를 위하여 청약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들을 확인하시고 부동산에 임해주신다면 실수없이 내 집 마련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무주택자의 혜택

헤택이라고 말하면 거창하지만 무주택자인 경우 아파트 매입 시 조금 더 많은 돈을 빌릴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실수요자 완화조건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무주택자인 경우 분양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혜택이 있으니 꼭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비교적 정확하게 안나와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해당 은행에 문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은행해서 돈을 만지다보니 돈을 빌려줄 때 승인을 해야되기 때문에 자세히 잘 알고 있는 편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무주택기간 확인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본인의 나이와 결혼 유무를 먼저 확인하고 무주택기간 확인방법을 보시면 됩니다. 이마저도 어렵다면 제가 알려드린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계산기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