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은 평소에 사용빈도가 낮아서 잃어버리더라도 신경을 안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타인이 획득하여 렌터카를 빌리고 그로 인해 생기는 벌금이나 기타 문제점은 본인에게 고지서가 날아오기 때문에 정말로 피곤해집니다. 예를 들어 불법으로 획득한 타인의 운전면허증으로 렌트 후 벌금이 발생하는 경우 운전면허증 주인에게 가게 됩니다. 그러나 본인이 그러지 않았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상당한 고난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런 일을 막으려면 반드시 분실 신고를 하고 재발급을 하셔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심코 신경 쓰지 않았던 운전면허증 분실과 재발급에 대한 중요성을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재발급 방법도 알려드릴 테니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시 재발급 필요 이유
서론에도 말씀드렸지만 타인이 도용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재발급을 하는 경우에는 일렬 번호가 바뀌어서 과거에 분실한 운전면허증은 더이상 법적 효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잃어버리는 경우에는 바로 재발급 신청을 하여 과거 일렬 번호를 무효하게 만들어서 타인의 불법 도용을 사전에 차단하셔야만 합니다.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러한 번거롭고 타인의 도용 위험이 있기 때문에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점 오늘 명심해두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귀찮은 일에 휘말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발급 장소와 방법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은 인터넷 신청 혹은 방문 신청 2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신청은 인터넷으로 접수를 하고 면허증을 받으려면 직접 방문은 해야합니다. 따라서 결국에는 직접 방문이 필요하지만 방문 신청을 하는 경우 그 자리에서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미리 인터넷 접수 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인터넷 신청 시 필요 준비물 : 공인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 가능), 수수료 8천원 (카드 결제)
- 방문 신청 시 준비물 : 본인 신분증, 수수료 8천원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고자 한다면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발급 탭에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클릭을 하시면 본인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번호와 더불어 공인인증서를 작성하도록 나옵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라 주민등록번호를 요청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후 공인인증서 혹은 카카오페이로 인증을 하라고 나오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하시면 편합니다.
신청 후 면허증을 받을 수 있는 곳은 경찰서를 통해서 받을 수도 있고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경찰서를 경유하면 단점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15일 정도 소요가 되며 운전면허시험장은 하루 만에 승인이 납니다. 이는 인터넷으로 신청하지 않고 방문신청을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2 군데서 모두 신청은 가능하지만 경찰청에 가는 경우에는 15일 후 다시 방문하여야 되며 운전면허시험장 경우 3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3시간 동안 대기해야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제가 인터넷 신청을 추천드리는 이유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운전면허증 분실 시 재발급이 필수적인 이유와 더불어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분실 시 재발급은 이제 필수인 부분입니다. 괜히 미뤘다가는 도용으로 인해서 불이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잊어버리지 마시고 반드시 재발급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