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 혜택 정리

by 랄키 2021. 12. 5.

힘든 환경 속에서도 공부를 잘하여 자녀는 꼭 대학에 보내고 싶은 마음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등록금이라는게 작은 돈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국가장학금이나 여러가지 혜택으로 인해서 가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큰 도움이 되고 있을 것 입니다. 그 중에서도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에 대해서 은근히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총 2가지가 있습니다. 대학등록금을 지원해주는 것과 대학 입학금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 혜택 정리

첫번째는 지자체에서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뿐만 아니라 자녀 대학 입학금을 지원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는 전지역이 아니라 충청남도 지자체에서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부모가정이면서 동시에 충청남도에 거주를 하고 있다면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 혜택 꼭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이 지원의 대상자는 한부모가정의 자녀가 대학에 신입생으로 입학을 하거나 혹은 신입생때의 등록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신청방법은 거주지에 있는 시 또는 군에다가 신청을 하고 자격요건이 맞는 경우에 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흔히 이야기하는 한부모가족의 자격요건이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전국적으로 제공하는 국가장학금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국가장학금은 등록금을 소득분위별로 등록금을 지원하는 형태입니다. 만약 본인이 한부모가정의 자격요건을 만족한다면 국가장학금 역시 자격요건이 될 것 입니다. 따라서 국가장학금은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을 해준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국가장학금이 해당이 된다면 국가근로장학금이라는 것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국가근로장학금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학교 내에서 근로를 하기 때문에 조금 쉬운일을 하게 되고 시간당 급여도 많은 편입니다. 다른 아르바이트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경제적 상황이 여유롭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하기 때문에 대학교직원들도 편의를 많이 봐주게 됩니다. 

 

 

저 역시 과거에 국가근로장학금을 받았으며 특별히 일을 하기 보다는 공부를 하게끔 배려를 해주었습니다. 또한 그때당시 시급이 상당히 낮았지만 거의 1.5배 정도 되는 급여를 받게 되어서 따로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고도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본인이 이렇듯 가정형편이 좋지않다면 이러한 것을 하면 돈이 없더라도 충분히 대학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알려드린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 혜택인 입학금과 국가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모두다 지원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말씀드린대로 한부모가정에 해당이 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은 놓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상당히 좋은 일자리이니 추천 드립니다.

 

 

기타 한부모가정 혜택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 뿐만 아니라 국가에서는 많은 형태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자녀 교육비 경우 고교학비까지 지원이 되며 다양한 형태가 지원이 됩니다. 자녀를 위한 여러가지 형태도 많지만 취업성공패키지라는 것도 있습니다. 즉 고용노동부에서 조금 더 취업이 잘되도록 알선을 해주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각의 혜택의 키워드와 더불어 설명이 되어있는 자료를 첨부드릴테니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뿐만 아니라 다른 혜택에 대해서 모르셨다면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는 여가부 자료입니다.

 

 

  • 아동양육비 지원
  • 법률 문제
  • 임대주택 특별공급
  • 가족복지시설 지원
  • 돌봄교실
  • 육아 종합지원 서비스 제공
  • 시간제 보육

 

 

이외에도 많은 혜택들이 있습니다. 여가부에서 발행한 자료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꼭 필요한 혜택이 있다면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뿐만 아니라 다른 것도 꼭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자료안에 신청 문의를 할 수 있는 연락처도 있습니다. 

 

한부모가족 복지혜택 안내책자.pdf
4.02MB

 

마치며

오늘은 한부모가정 대학등록금 지원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등록금뿐만 아니라 일부 지자체에서는 입학금까지 지원을 해준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부모가족 복지혜택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려드렸고 안내책자도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