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상세정리

by 랄키 2021. 8. 25.

 

요즘처럼 내집마련이 어려웠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수도권으로 갈 수록 더욱 더 양극화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저렴하게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도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임대주택은 아무나 들어갈 수 없으며 입주자격이 따로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주택의 종류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전 먼저 혼란스러운 개념부터 좀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임대 주택 종류는 유형별로 상당히 많습니다. 영구임대주택, 국민임대주택, 장기전세주택, 공공임대주택, 전세임대주택, 행복주택,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주거복지동주택, 공공기숙사입니다. 총 9가지의 임대주택 종류가 있으며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오늘은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영구임대주택 관련한 정보는 과거 제가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구임대아파트 입주 자격 상세 정리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1. 무주택세대구성원

가장 중요한 것은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으로 무주택세대구성원 상태이어먄 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임대주택 입주자 모집공고일이 8월 25일이라면 이 날짜 기준으로 세대주,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이어야만 합니다. 즉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였을때 나오는 사람들이 모두 무주택이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배우자가 같은 주민등록등본상에 없고 분리세대인 경우에는 배우자를 포함하며 배우자가 포함되어있는 세대가 모두 무주택자이어먄 무주택세대구성원입니다. 말이 좀 어려울 수도 있는데 아래와 같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주민등록등록본상에 있는 세대주, 세대원이 모두 무주택인 경우, 무주택세대구성원임
  • 만약 배우자가 같은 주민등록등본상에 없고 떨어져있는 경우, 배우자가 속해있는 세대주, 세대원도 모두 무주택이어야만 무주택세대구성원임

즉 아래와 같이 신청자의 직계존속, 배우자의 직계존속은 모두 자격검증 대상이라고 보시면 되고 그 대상자는 주민등록등록표상에 있는 사람들만 대상자가 됩니다.

 

 

2. 소득 기준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은 소득 기준도 있습니다. 여기서 소득기준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기준이며 가구원수에 따라 다릅니다. 이 소득의 70% 이하인 경우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이 됩니다. 1인 가구인 경우 90%, 2인 가구는 80%입니다. 가장 오른쪽의 급여를 보시면 월 평균 소득기준의 70%입니다. 즉 4인가구 기준으로 월 4,965,944원 이하인 경우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이 해당됩니다.

3. 총 자산 기준

총 자산 합이 2억 9천 200만원 이하이며 세대구성원 전원이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가액이 3,496만원 이하인 경우를 동시에 만족을 해야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총자산은 금융자산, 기타자산(보증금, 전세금) 등 모든 것을 포함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전용면적 50m² 이상)

주택청약 총 2년 가입 경과하고 월납입금 24회 이상을 납입한 경우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이 됩니다. 이는 50m² 이상의 아파트 입주 시에 해당되는 것이며 이하인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아도 됩니다. 

 

 

국민임대주택 조건 정리 (규모, 기간, 임대조건 등)

1. 주택 규모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이 된다면 주택규모에도 관심이 상당히 많을 것 인데요. 아쉽지만 국민임대주택은 전용면적 최대가 60m² (약 25평)입니다. 또한 전용면적에 따라서 50m²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이 차이가 납니다. 

 

2. 임대 기간

총 30년 임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거의 계속 살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약 단위는 2년 단위로 체결을 하기 때문에 추후 다른 집으로 이사를 가고 싶은 경우 이사를 가면 됩니다. 다만 임대차기간 종료 시 입주자격을 재확인하고 나서 재계약을 하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임대 조건

국민임대주택이 좋은 이유는 바로 시중 시세의 60~80% 수준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다른 대단지 아파트와 대부분 함께 있기 때문에 아주 저렴한 시세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장점이 많은 만큼 경쟁률도 치열하고 자격조건도 상당히 까다로운 편입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 꼼꼼하게 읽으시고 자격이 되는지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